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새로운 생명 탄생의 기쁨을 함께 하겠습니다.


홈으로

제목

독감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 ‘예방접종’

독감은 인플루엔자(influenza)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상기도 염증(기침, 콧물, 객담 등), 두통, 근육통,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미열이 서서히 시작되는 감기와 달리 갑작스레 고열 증상이 시작되고, 전신 근육통 정도도 심합니다.

독감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독감이란?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 상기도 염증(기침, 콧물, 객담 등) 두통, 근육통,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미열이 서서히 시작되는 감기와 달리 갑작스레 고열 증상이 시작되고 전신 근육통 정도도 심합니다.

독감예방법(백신을 미리접종, 손을 자주 씻기, 기침할 때는 손수건이나 휴지 등으로 가리기,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는 마스크를 착용, 독감유행할 때 사람이 많은 곳에 가지 않기, 독감 의심될때 즉시 진료받기)

독감 예방접종 권장 대상자(만 65세 이상 어르신, 생후 6~59개월 이하 영유아, 임산부, 50~64세 성인, 만성질환자, 만성질환자 임산부 65세 이상 어르신과 거주하는 경우, 6개월 미만 영아를 돌보는 경우, 의료인, 사회복지시설 생활자 등)

독감예방접종은 왜 매년 맞아야 할까?독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매년 변이를 일으켜 유행하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

독감예방접종은 언제 맞는 것이 가장 좋은가? 우리나라의 경우 주로 10월 부터 다음해 4월까지 유행하기 때문에 독감 유행전인 9월에서 12월까지 예방접종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6개월~8세 사이의 영유아의 경우 2번 접종이 필요하므로 백신이 출시되는대로 빨리 예방접종하고 2차 접종은 4주 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과 어르신들은 면역력이 낮아 독감 바이러스에 취약하므로 예방접종이 필수입니다. 정부에서는 생후 6~59개월의 영유아와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접종 후 주의사항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